>홍보>공지사항

공지사항

줌인터넷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공지] 2021년 5월 5일 이슈검색어에 대한 사과문

2021.05.07

안녕하세요.
'생각을 읽다, ZUM' 입니다.

먼저 줌닷컴 실시간 검색어 노출 관련 오류로 인하여 피해를 입으신 분에게 깊이 사과 드립니다.

지난 5월 5일 오후 줌닷컴의 이슈 검색어 순위에 특정 전화번호가 노출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줌닷컴은 해당 사실을 확인하자마자 즉시 미노출 처리 완료하였습니다. 

줌닷컴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자동으로 로그 데이터를 추출하여 이슈 검색어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금번 특정 전화번호 노출은 이슈 검색어를 생성하면서 로그 데이터 추출 과정에서 발생한 일부 필터링 오류였습니다. 

로그 데이터의 통계와 확률에 따라 자동으로 선정하는 이슈 검색어 추출 방식상 다양한 키워드가 노출될 수 있고, 
금번 이슈 검색어 노출 오류는 저희도 예측하지 못한 일이었습니다.  

줌닷컴은 책임감을 통감하여 향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음의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첫째, 검색 시스템의 고도화를 진행하겠습니다. 
기존 검색 서비스 시스템에서 벗어난 고도화된 시스템을 적용하여 이러한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이슈검색어 서비스를 재점검하고 개인정보 관련한 검색어 필터링을 고도화하겠으며, 향후 이와 유사한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운영하겠습니다. 
휴일에도 모니터링 대응이 평일 수준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혹시나 일어날 수 있는 유사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를 개선하는 과정 중 문제점이 무엇이었는지를 면밀히 검토하여 
향후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앞으로 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줌닷컴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 오류로 피해를 입으신 분에게 사과 드리며 양해를 구합니다.

감사합니다